They do

Home > Think English > Current Issues

print dictionary print

They do

테스트

한 단계씩 따라하다 보면 문장이 저절로 외워진답니다.

Visitors look at sample albums at the 2007 Autumn Wedding Expo, which will last through July 1.

“앨범을 보는 장면입니다. 결혼 기념 앨범 같군요. 아마도 왼쪽의 두 사람은 약혼한 커플이겠죠? 신문 제목은 They do입니다. 무슨 뜻 일까요? 결혼식 때 상대방을 자신의 배우자로 맞이하겠느냐는 주례의 질문에 “I do”하고 대답하죠. 이것을 제 삼자 입장에서 말하는 것으로 바꾼 것입니다. “they do”, “그렇게 합니다”로 말이죠.
사진설명을 구조적으로 파악해 볼까요? 주어와 동사가 바로 붙어서 나오는군요. 주어는 복수형대로 s가 붙은 visitors 방문객들, 따라서 동사는 s가 붙지 않은 look이 됩니다. 일단 여기까지 소리 내어 말해 볼까요? 어렵지 않군요. Visitors look~ ”

Visitors look (at sample albums) at the 2007 Autumn Wedding Expo, which will last through July 1.

“다음은 보는 대상이 나와야겠죠? look, 보는 대상은 sample albums인데 동사와 목적어 사이에 at이 있습니다. 보통 “쳐다보다”를 “look at”으로 무조건 외우는데 at이 가지는 분명한 의미가 있습니다.
먼저 자동사와 타동사에 대해서 간단히 이야기해보죠. 일반적으로 동사 다음에 전치사 없이 바로 목적어가 나오면 그 동사를 타동사라고 하고 전치사가 나온 후에 동사가 나오면 자동사라고 합니다. 좀 쉽게 이야기 해보죠. 영어에서 동사의 의미가 목적어와 직접적으로 연결이 되면 동사 뒤에 바로 목적어를 씁니다. 예를 들어 “The police searched the house.”라는 문장에서는 “the police 경찰”과 “house 집”이 동작을 나타내는 “search수색하다”로 직접 연결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이 문장은 “경찰이 그 집을 수색했다.”는 뜻이 됩니다. 하지만 “The police searched for the house.”라는 문장에서는 전치사 “for”가 들어감으로써 주어, The police와 목적어, the house가 말하는 시점에서는 직접적으로 이어지지 않은 상태입니다. 그리고 이렇게 “찾으려고 하는 상태”를 “for”를 써서 나타냈습니다. 경찰이 분명히 그 집(the house) 찾는(search) 상태이지만 아직 찾는 행위가 이루어지지 않은 것이죠. 그래서 ‘경찰이 그 집을 찾고 있다’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를 자동사라고 합니다. reach는 자동사일까요, 타동사일까요? 흔히들 막연하게 타동사라고 생각하시죠. 그럼 이런 상황을 생각해 봅시다. 사람들이 체조를 하고 있고 진행자가 “하늘을 향해 손을 뻗으세요.”라고 말을 하는 경우에 이렇게 표현합니다. “Reach for(향해) the sky.” 슈퍼맨이 아니라면 하늘을 직접 손으로 찌를 수는 없겠죠? “Reach the sky.”라고 쓰면 직접 하늘에 닿는다는 의미가 됩니다.
이렇게 대부분의 단어들이 자동사로도 쓰이고 타동사로도 쓰이니 상황을 먼저 파악한 후 전치사가 쓰였는지 아닌지를 주의 깊게 살펴보세요.
그럼 이제 동사 look으로 다시 돌아갑시다. look은 길게, 멀리, 오래, 찬찬히, 이리저리, 조심스럽게, 확인하듯이, 기대하며 볼 때 쓰이는 단어입니다. 그리고 겨냥할 때 쓸 수 있는 전치사 at과 함께 쓰여서 한 곳을 바라보다라는 뜻으로 쓰입니다.
그럼, 주어에서 동사, 전치사, 대상으로 흐름을 잘 이어가면서 말해 보세요.
Visitors look at sample albums~

Visitors look (at sample albums) (at the 2007 Autumn Wedding Expo), .

“ 이제, 나머지 수식어도 붙여보도록 합시다.

Voca

visitor 보러가는 사람 cf. vision
look 주의 깊게 보다
autumn 가을
last 지속하다, 마지막까지 가다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s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