묶음과 무리를 나타내는 B로 시작하는 말들

Home > Think English > Readers' Opinion

print dictionary print

묶음과 무리를 나타내는 B로 시작하는 말들

B의 모양을 잘 느껴보세요. 볼록볼록하죠? 발음도 해보시고요. b~ b~ 입술을 밖으로 내밀 때 바람이 터져나가죠? B가 들어가는 단어는 우리말의 ‘ㅂ’이 들어가는 단어처럼 불룩하고, 부풀고, 불고, 붓고, 부담스럽고, 부딪치고, 풍부한 느낌을 줍니다.
영어에도 묶음을 나타내는 말이 많습니다. 그 중에서 b로 시작하는 단어들도 많이 있는데 묶음의 모양이 불룩한 것과도 연관이 있겠죠?
이번 사진 설명에 나온 batch는 한 차례 작업한 것, 수확한 것, 1회분, 한 묶음 등을 나타냅니다. 묶음을 나타내기위해 흔히 쓰는 말로 bunch도 있습니다. a bunch of people 사람들 한 무리, a bunch of flowers 꽃 한 다발, a bunch of bananas 바나나 한 다발, a bunch of grapes 포도 한 송이, a bunch of keys 열쇠 꾸러미, a bunch of garlic 마늘 한 타래 같이 말이죠. 불어에서 온 bouquet(부케)도 다발을 뜻하는데 특히 꽃다발을 가리킵니다. bundle도 묶음, 무리에 쓰이며, 또한 물건이 아닌 것을 비유적으로 묶어서 나타내는데 쓰이기도 합니다. ‘He is a bundle of fun.’ 하면 ‘그 사람 재미 덩어리야.’하는 말이 되고, ‘School life is not a bundle of laughs.’는 ‘학교 생활은 웃을 일로 가득하지 않다.’는 뜻이 됩니다.
band는 음악이나 그 밖의 목적으로 모인 사람들이나 묶는 도구를 뜻합니다. Bond는 묶는 끈, 구속을 뜻하며 보증금이나 채권과 같이 묶어 놓는 돈 등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묶다 bind’하고도 비교해 보세요. 서류나 종이를 철(bind)하는 바인더(binder)도 있죠. bind… bond… band…
ball에서 파생된 bale은 불룩하게 꾸려놓은 짐을 뜻합니다. bag은 물건을 담는 자루, box는 물건을 담는 상자, book은 종이를 묶어 놓은 책을 뜻합니다. 물건을 대량으로 묶어서 거래하는 것을 bulk라고 하죠. 학교, 호텔 등에서 신문을 대량 구독하는 경우에도 신문이 bulk로 들어간다고 합니다. 사람의 무리를 나타내는 단어인 bevy도 있습니다. 이 단어는 특히 여성의 무리를 나타내는데 쓰이기도 합니다.
비슷한 철자와 발음을 연속적으로 느끼면서 오늘 배운 단어들을 기억해보도록 합시다. binder… bind… bond… band… bundle… bouquet… bunch… batch… bulk… box… bag… bale… bevy…

[제공 : 픽셔네리]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s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