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과 관련 단어들

Home > Think English > Current Issues

print dictionary print

돈과 관련 단어들

테스트

돈 하면 뭐니뭐니해도 money가 먼저 떠오르죠. 하지만 우리말에서도 그렇듯이 돈과 관련된 단어가 영어에도 많이 있습니다. money와 비슷하게 생긴 monetary는 ‘화폐의’라는 뜻입니다. 국제 통화 기금 IMF는 International Monetary Fund의 약자입니다. 나라의 주요 도시, 수도를 capital이라고 하듯이 머리라는 뜻에서 온 capital은 자본주의에서 가장 중요한 ‘자본’을 뜻하기도 합니다. currency는 현재 유통되는(current) 통화를 뜻합니다. 동전은 coin이라고 하죠. 지폐는 종이를 뜻하는 말인 bill이라고도 하고 금액을 표시 했다는 의미로 note를 쓰기도 합니다. cabbage는 속어로 지폐를 뜻하기도 합니다. 우리말에서도 만원권 지폐를 배춧잎이라고 하기도 하죠. mint를 돈 관련해서 쓸 때는 박하가 아니라 돈을 만들어 내는 조폐국을 뜻합니다. cash는 현금, check는 수표이죠. 요즘 plastic money도 많이 쓰시죠? credit card의 또 다른 표현입니다. 미국의 화폐 단위인 dollar를 구어체에서 buck이라고도 합니다. 20 bucks(20$)처럼요. 특히, 1000$은 크다는 뜻으로 grand라고 하기도 합니다. 반죽을 뜻하는 dough도 구어체로 돈을 뜻합니다. 반죽이 있어야 뭘 하겠죠?
오늘 나온 denomination은, name을 지목하는 것, 지명이라는 의미의 nomination 앞에 down(정착)을 뜻하는 de를 붙여서 ‘정한 금액’, ‘액면 금액’을 뜻합니다. 물가가 오르고 화폐 가치가 떨어져서 거래 금액에 ‘0’이 많이 붙게 되어 불편한 경우 100원을 10으로 다시 표시 하는 식으로 금액 표시 단위를 낮추는 것을 redenomination이라고 합니다.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s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