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데일리

‘thr’로 시작하는 말들

Sept 29,2007
오늘은 ‘thr’가 들어가는 단어들 중에서 같이 연결 지어 보면 기억할 때 효율적일 만한 단어들을 살펴보겠습니다. 우리말 어감과 비교해 보면 자음군 ‘ㄸㄹ’이 들어가는 단어하고도 유사성을 보입니다. ‘때리거나’, ‘뚫는’ 느낌이 있어서 ‘힘있게 밀고 나가는’ 의미를 띱니다. 또한 ‘떨림’을 나타냅니다. 정리하면, ‘힘’, ‘길이’, ‘떨림’이 ‘thr’이 갖는 느낌입니다.
사진 설명에 나온 thresh는 ‘도리깨질하다’입니다. 옛날에 기계가 발달하지 않았을 때 도리깨라는 도구로 벼를 ‘때려서’(thresh) 쌀을 벼에서 분리해냈죠. 요즘은 threshing machine, 탈곡기가 있습니다. thresh와 모음 하나만 다른 thrash도 ‘곡물을 도리깨 등으로 떨다’, ‘몽둥이나 채찍 등으로 마구 때리다’, ‘뚫고 나아가다’ 등의 뜻이 있습니다. threshold는 ‘밟다’라는 뜻에서 유래한 말로 밟는 곳을 뜻하는 ‘문지방’, ‘경계’, ‘시점이나 종점’ 등을 뜻합니다.
전치사 through도 ‘~을 뚫고서’의 뜻이죠. thread는 명사로는 ‘실’, 동사로는 ‘헤치고 나아가다’로 쓰입니다. threat은 ‘위협’을 뜻하는 데 미는 힘에서 유래된 단어입니다. 힘으로 미는 느낌으로 throw도 있습니다. throw는 ‘던지다’의 뜻 이외에도 ‘토하다’, ‘새끼를 낳다’, 흔들어 떨어뜨리다’ 등으로 다양하게 쓰이지만 ‘힘있게 밀쳐낸다’는 공통된 느낌을 줍니다. 누르는 느낌으로 ‘조절판’, 목조르다’, ‘억압하다’ 등을 뜻하는 단어로 throttle이 있고 thrust도 ‘밀다’, ‘찔러 넣다’를 의미합니다. throat는 ‘목구멍’이나 ‘좁은 통로’ 등을 뜻합니다.
떨림과 연관된 단어로는 스릴, 전율을 뜻하는 thrill, 심장 박동, 맥박, 감동, 떨리는 소리를 의미하는 throb 등이 있습니다.



dictionary dictionary | 프린트 메일로보내기 내블로그에 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