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데일리

tor, tur, tour가 들어가는 돌아가는 느낌의 단어들

Oct 13,2007
tor, tour, tur가 들어가는 영어 단어 중에는 ‘돌’아가거나 ‘틀’어지는 느낌의 단어들이 있습니다. 회전력이 강한 ‘돌’풍을 tornado라고 하죠. 역학이나 기계장치에서 ‘비트’는 힘을 torque라고 합니다. torsion도 기계, 수학, 의학 등에서 비’틀’림을 뜻합니다. distort는 ‘왜곡하다’, contort는 ‘비틀다’를 뜻합니다. 횃불을 뜻하는 torch도 불을 붙일 재질을 ‘감아’서 만든 데에서 유래한 말입니다. 고문을 뜻하는 torture 도 비’틀’다가 어원입니다. 한글에서도 비슷한 예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고문을 할 때 주리를 ‘틀라’라고 말하는 것을 들어보셨죠.
turn은 ‘돌’다, ‘돌려’주다 등의 뜻이죠. turnip은 우리 무와 비슷한 순무를 가리키는데, 자라면서 표면에 나선형의‘돌아’가는 모양이 생깁니다. turbo나 turbine은 추진력을 더해주는 ‘회전’ 장치를 뜻합니다. 소란, 소동을 뜻하는 turmoil도 유사한 느낌의 단어입니다.
tour는 여러 곳을 ‘돌아’ 다니는 것을 뜻합니다. detour는 멀리 ‘돌아’가는 길을 뜻합니다. contour는 함께 ‘돌’다는 뜻에서 유래된 말로 윤곽, 등고선 등을 뜻합니다. 이번 주 사진 설명에 나온 entourage는 ‘둘러’싼 사람들, 측근, 수행원을 의미합니다.



dictionary dictionary | 프린트 메일로보내기 내블로그에 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