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간을 나타내는 m으로 시작하는 단어들

Home > Think English > Readers' Opinion

print dictionary print

중간을 나타내는 m으로 시작하는 단어들

m으로 시작하는 단어 중에는 가운데와 연관된 단어들이 많이 있습니다. 우선 가운데 하면 middle이 떠오르시죠? 크기나 정도가 중간인 것을 medium이라고 합니다. medium은 그 밖에도 매개체, 영매, 무당 등 중간에서 연결해 주는 것을 지칭합니다. media는 원래 medium의 복수형이나 현재는 대개 독립적으로 쓰여 ‘대중매체’를 뜻합니다. media 앞에 반대를 뜻하는 im을 붙이면 immediate이 되는데 그 뜻은 매개체를 거치지 않았다는 의미에서 ‘직접적인’의 뜻을 갖고 직접의 의미에서 ‘즉각적인’, ‘인접한’ 등의 뜻을 갖습니다. mediocre는 중간치라는 의미로 ‘보통의’라는 뜻을 같습니다. 이렇게 medi가 붙인 단어들은 중간을 뜻하게 되어 mediate는 중간에서 ‘중재하다’의 뜻이고 medieval 은 ‘중세의’라는 뜻이 됩니다. 지중해地中海를 뜻하는 단어 Mediterranean도 중간을 뜻하는 medi와 땅을 뜻하는 terra가 합쳐진 말입니다. mid가 붙어도 역시 가운데를 뜻하여 midterm(학기 중), midnight(한밤중) 등에 쓰입니다.
‘끼어들다’를 뜻하는 meddle도 중간과 관련이 있죠? medley는 ‘뒤범벅’을 뜻하는 단어로 ‘접속곡’을 뜻하기도 합니다. 크리스마스 캐롤이나 트로트를 메들리 형태로 많이 부르지요. 이렇게 섞는 의미도 가운데와 연관이 되겠죠.
섞는 것을 뜻하는 단어로 mix도 있습니다. mingle도 ‘섞이다’, 섞여서 ‘잘 어울리다’의 뜻으로 쓰입니다.
mean의 여러 가지 의미 중에서 ‘평균’도 중간하고 연관이 있습니다. 세계 표준시를 GMT라고 하죠? GMT는 Greenwich Mean Time(그린위치 표준시)의 약자입니다. 영국의 그린위치 천문대를 기준으로 한 시간이라는 뜻이죠. amid, amidst, midst, among, amongst 같은 단어들도 모두 중간을 나타내는 뜻으로 ‘in the middle of’의 의미입니다.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s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