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uble up on calcium

Home > Think English > Current Issues

print dictionary print

Double up on calcium

테스트

Strawberries and apples grown with a newly-developed fertilizer that enhances the calcium content of fruits were on sale at E-Mart’s Yongsan Station branch yesterday. The fruits contain twice the amount of calcium found in normal strawberries and apples.

“사진을 보면, 빨간 사과와 딸기 모형에 검은 글씨로 ‘Ca+’라고 쓰여있습니다. 아마도 칼슘과 연관이 있는 내용인 듯합니다. 진짜 딸기와 사과도 보이고요. 사진 제목은 입니다. 칼슘이 두 배인 과일을 홍보하는 모습입니다. 사진 설명을 파악해 본 후에 사진과 문장의 내용을 함께 떠면서 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두 문장을 하나씩 파악하여 말하여 본 후 두 문장을 이어서 말해 보도록 하세요.”


한 단계씩 따라하다 보면 문장이 저절로 외워지고 영어 구조에 대한 감각이 자연스럽게 생겨난답니다.

Strawberries and apples were on sale (at E-Mart’s Yongsan Station branch) (yesterday).
“첫 문장의 뼈대로는 주어, 서술어, 보어가 있습니다. 주어는 복수 명사 strawberries and apples입니다. 수식어의 마디들을 잘 갈라서 보면 서술어 were를 찾을 수 있습니다. 그 뒤에 나오는 전치사구 on sale이 보어로 쓰였습니다. 일단, 문장의 뼈대가 되는 주성분들을 글을 보지 말고 말해 보세요. strawberries and apples(딸기와 사과가)….were(~이다)….on sale(판매중)…. 딸기와 사과는 새로 개발된 비료로 재배된’ 것인데 이 비료는 ‘과일의 칼슘 함량을 증가시키는’ 것입니다. 판매 장소는 (at E-Mart’s Yongsan station branch) ‘이 마트 용산역점’에서이고 시점은 (yesterday) ‘어제’입니다. 이번에는 문장의 주성분에 수식어까지 붙여서 말해보세요. 수식어 중에서 부분이 있는데 여기서 that은 관계대명사이고 그 뒤의 동사 enhance는 문장의 서술어로 쓰이는 본동사가 아니라는 것을 느끼는 것도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The fruits contain (twice) the amount (of calcium) .
“두 번째 문장의 주어는 the fruits, 서술어는 contain, 목적어는 the amount입니다. 문장의 뼈대가 파악이 됐으면 문장 성분들을 위치를 느끼면서 외워보세요. 첫 번째 자리는 문장 내용의 주체, 그 다음 자리는 그 주체의 행위, 그 다음은 행위의 대상 하는 식으로 말이죠. The fruits….contain….the amount.... 이번에는 수식어를 파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twice)는 amount를 수식하는 형용사입니다. 양이 두 배라는 뜻입니다. 이렇게 a나 the같은 관사보다도 앞에 오는 형용사를 한정사(determiner)라고 하기도 합니다. 형용하는(꾸미는)정도가 약해서 한정만 해준다는 뜻이죠. 자세한 것은 에서 다뤄 보도록 하겠습니다. 두 배인 것은 (of calcium) ‘칼슘의 양’입니다. 이 양은 ‘보통 딸기와 사과에 들어있는’ 양의 두 배입니다. 이제 수식어까지 붙여서 문장 전체를 말해 보도록 하세요. 그 다음에는 문장의 흐름을 느끼면서 두 문장을 이어서 말해 보세요”



Dr. 의 재미있는 영어 이야기

관사보다 앞에 오는 형용사들
명사를 수식하는 형용사가 명사 앞에 배열되는 순서에는 원리가 있습니다. 명사를 꾸미는 형용사의 의미가 객관적, 구체적일수록 명사 가까이에 위치하고 주관적이거나 구체성이 떨어질수록 명사에서 멀리 배열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line이라는 명사 앞에 세 개의 수식어 thin, a, red를 붙여보면, 이 셋 중에서 가장 꾸미는 정도가 약한 것은 a로 명사에서 가장 멀리 옵니다. ‘불 특정한 하나’라는 뜻밖에는 달리 주는 정보가 없기 때문이죠. 그 다음으로 red와 thin을 비교해보면 red가 더 객관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얇다는 뜻의 thin은 기준이 상대적으로 덜 명확하고 주관적입니다. 빨간 색에는 누구나 동의 할 수 있는 범위가 있는 반면 얇다는 것은 상황에 따라 달라서 어느 정도가 얇은 것인지는 달라 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a thin red line과 같은 배열이 됩니다.
명사를 꾸미는 말 중에서 관사를 포함하여 명사에서 멀리 배열되는, 의미가 구체적이지 않은 단어들을 특히 한정사(determiner)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꾸미는 정도가 약해 ‘형용’하기 보다는 ‘한정’만 해준다는 의미입니다. 이러한 한정사 중에는 뜻이 구체적이지 않은 관사 a, the 보다도 덜 구체적이어서 관사 앞에 오는 한정사들도 있습니다. 사진 설명에 나온 twice the amount의 배수사 twice도 그 예입니다. 두 배라는 뜻의 twice는 기준이 되는 the amount가 없으면 추상적이기만 하고 실체가 없기 때문에 twice가 the보다 앞에 배열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한정사로는 배수사로 double, half, all 등이 있고 such, what 같은 것들도 있습니다.
ex) half an hour, double the price, all the people, such a nice person, What a wonderful world!(와~하는 의미의 what은 주관적)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s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