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a로 시작하는 단어들

Home > Think English > Current Issues

print dictionary print

dia로 시작하는 단어들

테스트


diameter는 가로지른 다는 의미의 dia와 측정의 의미인 meter가 합쳐진 말로 ‘지름’을 뜻합니다. diagonal이라는 단어는 ‘gon’이 각을 뜻하므로 가로질러 있는 각, 마주 보고 있는 각이라는 의미에서 ‘대각의’라는 형용사입니다. 도표, 도해를 뜻하는 diagram도 선을 가로 세로로 가로질러 그어서 만든다는 뜻입니다. 대화를 의미하는 dialog도 마주보고 하는 대화죠? diabetes는 당뇨병을 뜻하는데 당뇨병의 증상중의 하나를 암시하는 어원을 갖고 있습니다. dia는 가로지르는 관계라는 의미에서 ‘떨어져 있음’을 뜻하고 betes는 ‘걷기’, ‘서기’의 의미에서 ‘다리’, ‘컴퍼스’를 뜻하기도 하고 또한 다리가 두 개 달린 것처럼 보인다는 점에서 ‘분무기’를 뜻하기도 합니다. 분무기는 물을 뿜어내죠. 이제 상상이 가시나요? 당뇨병에 걸리면 소변을 많이 보게 되죠. 분무기처럼 수분을 배출하는 증상을 나타내는 의미로 당뇨병이 diabetes가 되었다고 합니다.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s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