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is John Hancock

Home > Think English > Readers' Opinion

print dictionary print

His John Hancock

President Lee Myung-bak is the first to open a “Hope for small and midsize companies”loan account with Industrial Bank of Korea at a conference in Yeouido, Seoul, yesterday. IBK launched the account to provide capital for small and midsize companies and merchants.

“이명박 대통령이 서류에 서명을 하고 있는 모습의 사진입니다. 사진 제목은 입니다. John Hancock이 ‘서명’이라는 뜻으로 쓰이게 된 것은 John Hancock이라는 사람이 미국의 독립선언서에 크고 멋진 서명을 한 데에서 비롯된 것입니다. 이 대통령이 무엇에 서명을 하는 것인지 호기심을 갖고 사진 설명을 파악해 보도록 합시다. 문장 파악 후에는 반드시 사진과 문장의 내용을 함께 떠올리면서 말로 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


한 단계씩 따라하다 보면 문장이 저절로 외워지고 영어 구조에 대한 감각이 자연스럽게 생겨난답니다.

(President) Lee Myung-bak is the first , (yesterday).
“우선, 문장의 뼈대인 주어, 서술어, 목적어를 수식어와 구별해가며 파악해 보겠습니다. 주어는 사람 이름인 고유명사 Lee Myung-bak입니다. (President)는 Lee Myung-bak을 수식합니다. 우리말로는 이명박 대통령이라고 하지만 영어로는 ‘대통령 이명박’하는 식의 어순이 됩니다. 서술어는 is이고 보어로 the first가 왔습니다. 일단 여기까지만 말해 보도록 하죠. 말할 때 주어, 서술어, 목적어의 위치와 흐름을 잘 느끼세요. (President) Lee Myung-bak(이명박 대통령이)….is(이다)….the first(처음)…. 이제 the first를 뒤에서 수식하는 부분을 파악해 봅시다. 수식어 부분이 조금 복잡하므로 수식어의 골격만 우선 붙여서 앞 문장과 이어 보세요. Lee Myung-bak(이명박 대통령이)….is(이다)….the first(처음)… . 개설하는 계좌는 (“Hope for small and midsize companies”) (loan) account ‘중소기업 희망 통장 계좌'입니다. 내용을 느끼면서 이 부분까지 넣어서 소리 내서 말해보세요. 문장이 길 때에는 한 번에 하기보다 문장을 반복해서 말하면서 수식어를 여러 차례에 나눠 조금씩 붙여나가면 어렵지 않게 문장 전체를 기억하게 되고, 문장을 반복해서 말하는 과정에서는 영어 구조에 대한 감각이 늘게 됩니다. 자, 그럼 좀 더 붙여 볼까요? 구좌를 개설하는 것은 (with Industrial Bank of Korea) ‘한국 기업은행과’입니다. 이 행사는 (at a conference) ‘한 컨퍼런스에서’입니다. 컨퍼런스는 (in Yeouido, Seoul) ‘서울 여의도’에서 열렸습니다. 시점은 행사일 기준 (yesterday) ‘어제’입니다. 이제 문장 전체를 말해 보세요”

IBK launched the account .
“두 번째 문장의 주어는 IBK, 서술어는 launched입니다. 그 뒤로 목적어 the account가 뒤따르고 있습니다. 우선 문장의 뼈대부터 말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IBK(기업은행이)….launched(출시했다)….the account(계좌를)…. 수식어 부분도 붙여서 말해 봅시다. IBK….launched….the account…. . 자금은 (for small and midsize companies and merchants) ‘중소기업과 상인들을 위한’ 것입니다. 이번에는 수식어까지 붙여서 문장 전체를 말해 보도록 하세요. 그 다음에는 문장의 흐름을 느끼면서 첫 문장과 이어 두 문장을 한번에 말해 보세요”

(President) Lee Myung-bak is the first , (yesterday). IBK launched the account .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s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