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음의 cide!

Home > Think English > Current Issues

print dictionary print

죽음의 cide!

테스트

자살을 suicide라고 하죠. 자신을(sui) 죽인다(cide)는 뜻입니다. 그럼 insecticide(insect+i+cide)는 무엇일까요? 곤충을 죽인다는 뜻이니 ‘살충제’가 되겠죠. pesticide도 유사한 의미이나 범위가 더 넓은 단어입니다. pest가 인간에게 해를 주는 해충, 동식물을 모두 뜻하니까요. 그래서 pesticide 대신에 생물을 뜻하는 bio를 붙인 biocide라고도 합니다. 이번 사진설명에 쓰인 parasiticide(구충제)에는 기생충을 뜻하는 parasite가 들어가 있죠?
직립 보행하는 인간 Homo erectus, 생각하는 인간 Homo sapiens, 등등에서의 homo는 인간을 뜻하죠. 그래서 homicide는 살인을 뜻합니다. genocide는 한 사람을 죽이는 정도가 아니라 종족을 없애는 ‘인종학살’을 뜻합니다. Gene은 유전자를 뜻하죠? 그래서 genocide하면 씨를 말린다는 의미가 됩니다. 아버지를 뜻하는 patri와 어머니를 뜻하는 matri를 cide와 연결한 patricide, matricide는 각각 아버지 살해, 어머니 살해를 뜻합니다. Infanticide는 ‘영아살해’가 되고요.
산림욕을 하면 나무에서 나오는 ‘피톤치드’를 마시게 되어 스트레스가 해소되고 장과 심폐기능이 강화되며 살균작용도 이루어집니다. 피톤치드는 영어로 phytoncide로 표기하는데 phyton(식물)과 cide(죽이다)가 결합된 조어입니다. 여기서 주의할 것은 이 말이 식물을 죽인다는 뜻이 아니라 ‘식물이 죽인다’는 뜻으로 사용되고 있다는 점입니다. 식물을 죽이는 약제는 phytocide라고 합니다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s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