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alking on water

Home > National >

print dictionary print

Walking on water

테스트

한 단계씩 따라하다 보면 문장이 저절로 외워진답니다.

A child cavorts in the fountain at Seoul Plaza yesterday as the city’s temperature reached 31degrees centigrade (88 degrees Fahrenheit.)


“먼저 사진을 잘 살펴 볼까요?. 아이가 물에서 뛰놀고 있고 뒤에 있는 건물은 플라자 호텔 같군요. 플라자 호텔은 서울시청 맞은 편에 있고 그 사이에 광장이 있습니다. 이제, 사진 설명을 볼까요? 주어는 무엇일까요? cavorts를 잘 모르시겠다구요? 전체 문장에서 단어 하나 때문에 문장파악이 안되는 것은 아닙니다. 흐름 속에서 구조를 파악하고 어감을 느낀다면 처음 보는 단어도 알 수가 있습니다. a로 시작하므로 child까지가 주어 부분이고 cavorts는 주어 부분이 아닙니다. 만일 cavorts가 명사로 이어지는 말이라면 s로 끝나는 복수형일 것이므로 a 와 함께 쓰일 수가 없겠죠. 따라서 주어는 a child이고 단수이므로 동사에는 s가 붙습니다. 삼인칭 단수 주어에는 현재 동사에 s를 붙인다고 배우셨죠? 그러므로 동사는 cavorts입니다. 아이가 무얼하고 있죠? 틀리더라도 계속 단어 뜻을 추측해야 모국어처럼 사전없이도 단어의 뜻을 익히게 됩니다. 뛰놀고 있다는 뜻입니다. 어감도 왠지 까불까불하는 것 같죠? 주어 동사를 말해 보세요. A child cavorts….”

A child cavorts (in the fountain) (at Seoul Plaza) (yesterday) as the city’s temperature reached 31degrees centigrade (88 degrees Fahrenheit.)

“이제 수식어를 붙여 나갑시다. 아이가 뛰노는 곳은 분수대이고 분수대는 서울 플라자에 있습니다. 시점은 어제입니다. 특히 전치사 in과 at의 느낌을 잘 느께보세요. at은 좁은 장소, in은 넓은 장소에 쓴다고 하긴 하는데 그렇기 보다는 여기서 보는 것과 같이 in은 공간의 의미로 쓰이고, at은 지점을 나타내는데 주로 쓰입니다. 그럼 수식어를 하나하나 붙이면서 말해보세요. A child cavorts in the fountain at Seoul Plaza)….”

A child cavorts (in the fountain) (at Seoul Plaza) (yesterday)

“이번에는 종속절인 as절까지 붙여보도록 합니다. as절은 문장에서 부가적인 수식어이지만 절이므로 주어와 동사가 있습니다. 하지만 문장의 진짜 주어와 동사는 앞에 나온 a child와 cavorts임을 명심하세요. 그럼 as절의 주어와 동사, 목적어까지 함께 붙여 말해봅시다.


Voca

cavort 뛰놀다
fountain 분수
plaza 광장
temperature 온도
reach 도달하다
degree 정도, (온도 등의) 도
Celsius(centigrade) 섭씨
Fahrenheit 화씨

<중앙일보 6월 12일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s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