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과 관련된 단어들

Home > National >

print dictionary print

물과 관련된 단어들

테스트

오늘은 물과 관련된 말들을 알아보죠. 물 하면 일단 water가 떠오르시죠. aqua도 물을 뜻합니다. 수중 생물은 aquatic animals라고 하고 수족관은 aquarium입니다.
lava는 흐르는 용암, 용해된 암석을 뜻합니다. lava는 라틴어로 ‘씻다’의 의미로 흐르는 물의 느낌을 줍니다. 화장실을 말할 때 영국 왕실에서는 고상하게 lavatory라고 한다지요. 기내 화장실도 lavatory로 표기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우리말의 ‘물’과 비슷한 발음의 ‘mer’ 또는 ‘mar’로 시작하는 단어도 물과 연관이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mer에 처녀를 뜻하는 maid를 붙이면 mermaid, 인어가 됩니다. 남자 인어는 merman이라고 하고요. marsh는 늪지를 뜻합니다. mercury는 수은, 수성입니다. 여기서 수는 물 ‘수’자 이겠죠. 라틴어에서 온 말 mare는 바다를 뜻합니다. 영어에서 marine 하면 ‘바다의’, ‘해병대’ 등의 뜻이 있습니다. marinade는 소금물이나 식초, 와인, 기름 등의 액체에 각종 조미료를 가미하여 고기, 생선 등을 재우는 것을 말합니다.
마법의 물약을 potion이라고 하죠. 노래 중에 Love Potion No. 9이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마실 수 없는 물을 영어로 표시할 때 알기 쉽게 not for drinking이라고 표현합니다. 그런데 not potable로 표현하는 나라도 있습니다. 이 때 r이 들어간 portable하고 혼동하면 안되겠죠? portable은 ‘나르다’의 port에 able을 붙인 말로 ‘휴대할 수 있는’의 뜻입니다.
eau도 불어에서 온 말로 물을 나타냅니다. Eau de Colonge하면 콜로뉴의 물이라는 뜻으로 화장수의 한 종류를 일컫습니다. 콜로뉴는 독일 지명 쾰른의 프랑스식 이름입니다.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s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