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ture’s bounty

Home > National >

print dictionary print

Nature’s bounty

Two farmers show children how to thresh rice plants yesterday with a conventional threshing machine at Doldari Village in Gangneung, Gangwon.

“먼저 사진을 잘 살펴 봅시다. 무엇을 하는 모습일까요? 풀 같은 것을 아이들이 들고 기계 위에 놓고 있는데 사진만으로는 무엇을 하는 건지 확실히 알기가 쉽지 않네요. 이럴 땐 사진설명을 훑어 보며 힌트를 찾아보도록 하세요. 설명 중에 rice plants라는 표현이 있죠? rice는 쌀이고 plant는 식물, 풀, 수확을 뜻하니까 rice plants는 ‘벼’가 됩니다. 벼를 베어낸 다음 무엇을 하죠? 자, 이제 호기심을 갖고서 사진과 함께 사진 설명 문장을 파악해 보도록 합시다.”


한 단계씩 따라하다 보면 문장이 저절로 외워지고 영어 구조에 대한 감각이 자연스럽게 생겨난답니다.

Two farmers show children how to thresh rice plants yesterday with a conventional threshing machine at Doldari Village in Gangneung, Gangwon.
“첫 문장의 주어는 two farmers, 두 명의 농부입니다. 동사는 show, 보여주다. 다음으로 목적어가 두 개가 나오는데 보여 주는 대상이 먼저 오고 그 다음에 보여주는 내용이 나옵니다. 앞의 목적어는 children, 아이들이고 뒤의 목적어는 how to thresh rice plants, 벼를 탈곡하는 방법입니다. 우리말 구조로는 ‘아이들에게 벼를 탈곡하는 법을 보여주다’로 해석됩니다. 사진을 보며 상식을 이용한다면 thresh의 뜻을 유추할 수 있으셨을 겁니다. ‘how to~’는 ‘~하는 방법’이라는 의미이고 그 뒤에 thresh rice plants가 나왔습니다. 벼를 thresh하는 법을 농부들이 아이들에게 알려 준다는 내용이 됩니다. 벼를 베어낸 다음 어떻게 하죠? 농사를 지은 이유가 쌀을 얻기 위한 것이죠. 그렇다면 벼로부터 낟알을 분리해 내야겠죠. 이러한 맥락에서 thresh의 뜻을 ‘탈곡하다’로 유추해 낼 수 있습니다. thresh의 어감은 코너를 참조하세요. 먼저, 문장의 뼈대인 주어, 서술어, 간접목적어, 직접목적어를 연결해서 말해 보세요. Two farmers…show…children…how to thresh rice plants”

Two farmers show children how to thresh rice plants (yesterday) (with a conventional threshing machine) (at Doldari Village) (in Gangneung, Gangwon).

“이번에는 수식어까지 붙여 보도록 합시다. 시점은 yesterday, 어제입니다. with은 ~로의 뜻이죠. a conventional threshing machine은 탈곡기인데 conventional이라는 형용사가 붙었습니다. 무슨 뜻이죠? 사진을 보니 기계가 구식입니다. conventional은 ‘재래식’, ‘전통적인’이라는 뜻이 있습니다. convention은 ‘함께 간다’는 어원의 동사 convene에서 온 말로 ‘함께 모이는 회합’을 뜻합니다. 그래서 convention center하면 회의장이 되는 거죠. conventional은 ‘구성원 간에 합의가 이루어진’의 뜻으로 ‘기존의’, 진부한’, ‘재래식의’ 등의 의미를 갖는 것입니다. 따라서 with a conventional threshing machine은 ‘재래식 탈곡기로’가 되겠습니다. 장소는 at Doldari village, 돌다리 마을입니다. 돌다리 마을은 in Gangneung, Gangwon, 강원도 강릉에 있습니다. 이제, 문장 전체를 말해 보세요. 4형식 문장으로 뼈대가 주어, 서술어, 간접 목적어, 직접목적어, 네 개가 있습니다. 수식어는 모두 뒤쪽에 배치되어 있습니다. 뼈대와 수식어를 구분하며 구조를 느끼며 문장을 사진과 함께 기억하여 말해보세요.”

bounty 베풂, 상여금, 후함
thresh 타작하다
rice plants 벼
conventional 기존의, 전통적인, 재래식의
threshing machine 탈곡기
village 마을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s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