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ple 사과와 관련된 표현들

Home > National >

print dictionary print

Apple 사과와 관련된 표현들

서양 문화에는 사과가 꽤나 중요한 자리를 차지하고 있는 듯 합니다. 아담과 이브가 먹다가 목에 걸린 선악과를 Adam’s apple이라고 합니다. 남자들의 ‘목젖’을 뜻하죠. 그리스 로마 신화 속 트로이 전쟁이 원인이 되었던 분쟁의 씨 the apple of discord도 있습니다. 손을 대면 연기와 함께 한 줌의 재로 변한다는 소돔의 사과 the apple of Sodom은 외형만 그럴 듯하게 매끈하고 실속이 없는 사람을 비유하는 표현으로 쓰입니다. ‘속 빈 강정’과 비슷한 의미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근대 시민 정신의 상징인 빌헬름 텔의 사과, 만유인력의 법칙을 발견한 뉴턴의 사과 등도 있고요. 미국의 뉴욕의 별칭이 Big Apple이죠.

속담 중에도 사과와 관련된 것들이 많습니다. ‘The apples on the other side of the wall are the sweetest.’는 ‘남의담 너머에 있는 사과가 제일 달다’는 의미로 우리말 속담 중 ‘남의 떡이 커 보인다’와 비슷합니다. You are the apple of my eye. 이 표현은 ‘가장 사랑스럽고 소중한 것’을 일컫는 말입니다. ‘An apple a day keeps the doctor away.’는 ‘하루에 사과 한 개는 의사를 멀리하게 한다.’라는 뜻이죠.

테스트

‘the apple doesn't fall far from the tree.(사과는 사과 나무에서 멀리 떨어지지 않는다.)’라는 표현은 부전자전과 유사한 의미입니다. ‘미꾸라지 한 마리가 온 웅덩이를 흐린다’라는 의미인 ‘One rotten apple spoils the barrel.’(썩은 사과 한 개가 사과 한 상자를 통째로 못쓰게 만든다.)도 있습니다. 썩은 사과에서 나온 물질이 전체로 빠르게 퍼지기 때문에 나온 표현입니다.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s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