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이 들어가는 단어들

Home > National >

print dictionary print

pr이 들어가는 단어들

pr이 들어가는 단어는 전반적으로 볼 때 앞서나가는 느낌을 줍니다. 그래서 높은 신분을 뜻하는 단어에 많이 쓰입니다. 왕자를 prince라고 하죠. 교장은 principal, 수상을 premier 또는 prime minister라고 합니다. prefect는 학급의 반장, 장관의 뜻으로 쓰입니다.
시간적으로 앞선 것을 뜻하는 단어로 prior(이전의), pristine(초기의, 원시시대의, 본래의, 자연 그대로의), prime(제 1의, 으뜸가는, 훌륭한), primitive(원시의, 미발달의, 야만의) 등의 단어들이 있습니다. 단어에 pre를 접두사로 붙이면 시간이나 순서에서 앞선 것을 뜻하게 됩니다. prehistory(선사), preliminary(사전의), 앞에 놓는다는 의미에서 prefer(선호하다), 미리 써준다는 의미에서 prescribe(처방하다), 미리 말한다는 뜻에서 predict(예언하다, 예측하다)등 많은 단어가 있습니다.
pro가 붙은 단어도 많을 수를 차지하는데 이 단어들은 주로 공간적으로 쓰이는 경향이 있습니다. prospect는 앞을 내다본다는 의미에서 전망을 뜻하죠. promotion은 승진, 촉진, 홍보 등으로 쓰입니다. 그 밖에도 여러 단어가 있는데 무작정 외우기 보다는 이렇게 느낌을 가져보면 훨씬 더 기억이 잘 나게 됩니다. pre가 붙은 단어precede는 시간적으로 앞서 간다는 의미인 반면 proceed는 공간적으로 앞으로 간다는 뜻에서 ‘진행하다’의 의미입니다. 헷갈릴 수 있으니 유의 하세요.
오늘 내용 중에도 영장류 동물학자를 뜻하는 말로 primatologist라는 단어가 있죠? 영장류도 인간보다 먼저 나타난 종인 것을 생각하면 느낌이 오실 겁니다. 그리고 대학 앞에 premier를 써서 앞선 대학이라고 표현했습니다. 즉흥 연설의 impromptu도 앞으로 바로 튀어나오는 느낌입니다. Impromptu 중간에 들어가 있는 prompt도 앞으로 내놓는다는 어원에서 ‘재빠른’, ‘부추기다’ 등의 뜻으로 쓰입니다.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s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