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용차의 형태에 따른 분류

Home > National >

print dictionary print

승용차의 형태에 따른 분류

승용차의 형태는 sedan, coupe, convertible, limousine, hatchback, 등이 있는데 가장 보편적인 형태는 sedan형입니다. 차를 한가지 종류만 생산할 때에는 대개 sedan형을 택하게 되죠. 잘라냈다는
의미의 불어 단어에서 온 말인 coupe는 마부 뒤의 좌석이 한 줄인 짧은 마차를 일컫는 말이었으나 현재에는 천장이 낮고 공간이 좁은, 모양이 날렵한 차를 뜻하게 되었습니다.
쿠페는 2인승과 4인승이 있는데 대개는 문이 두 개인 경우가 많으나 반드시 그런 것은 아니고 문이 두 개라도 좌석의 자리가 넉넉한 차는 세단으로 분류됩니다. 세단은 좌석
이 2열로 배치되어 있어 4~5명이 탈 수 있는 공간이 있습니다. 쿠페와 세단의 차이는 한 마디로 공간의 크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쿠페형을 기본으로 하여 지붕을 여닫을 수 있는 차량을 convertible이라고 합니다.
말 그대로 변환할 수 있다는 뜻이죠. 이를 유럽에서는 cabriolet(카브리올레)라고 부릅니다. 지붕으로 사용하는 덮개의 재질 강도에 따라 hardtop과 softtop으로 나뉩니다.
특히 convertible의 옆면에 유리창이 없는경우는 roadster라고 합니다.
limousine은 줄여서 limo라고도 하며 운전석과 뒷좌석 사이에 칸막이가 있으며 공간이 넓고 호화스러워 주로 국가원수나 귀빈용으로 사용합니다. Hatchback은 트렁크 문과 뒷면 유리가 하나로 붙어 있는 형태를 말합니다.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s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