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가 들어가는 단어들

Home > >

print dictionary print

‘re’가 들어가는 단어들

‘re’는 ‘back’의 뜻의 접두사로 ‘뒤’, ‘남아있음’, ‘돌아감’, ‘반복’의 뜻으로 쓰입니다. 또한 ‘철저함’을 뜻하는 경우도 있는데 ‘반복’의 느낌과 연관이 있을 듯싶습니다. 이번 주 사진설명에도 ‘re’가 들어가는 단어들이 있습니다. relic은 ‘유물’, ‘유적’, ‘유골’, ‘잔해’ 등의 뜻으로 쓰여서 ‘뒤’에 남겨진 느낌을 주는 단어입니다. remain도 relic과 유사하게 쓰이는데 특히 동사로도 쓰여서 ‘남다’, ‘머무르다’를 뜻합니다. 일전에 왕흥사지에서 reliquary가 발견된 내용도 있었는데 reliquary는 성인이나 왕족이 남긴 유골(relic)을 담는 그릇을 뜻하는 말이었습니다.
‘풀어주다’의 뜻인 relinquish도 ‘뒤에 남겨 놓다’라는 어원에서 온 말입니다. remnant도 ‘나머지’를 뜻하는데 remain하고 비슷하게 생겼죠? 비슷하게 생긴 단어는 비슷한 의미를 갖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진설명에 나온 ‘research’는 ‘연구’를 뜻하는데 찾아보고(search) 또 찾아본다는 뜻이겠죠?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What’s Popular No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