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lancing act

Home > National >

print dictionary print

Balancing act

테스트

An acrobatic troupe rehearses for a performance at the Seoul city government-organized Hi Seoul Festival yesterday at the plaza in front of Seoul City Hall.

“곡예단이 균형을 잡는 묘기를 보이고 있는 장면이군요. 곡예를 영어로 acrobatic이라고 합니다. 높은 곳에서 걷는다는 어원을 같는 단어입니다. 어원에 대해서는 코너에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진 제목은 입니다. 행위를 뜻하는 act는 쇼나 서커스에서 하나의 연기나 묘기를 뜻합니다. 이 표현이 비유적으로 쓰이는 경우도 있어서 ‘do a balancing act’라고 하면 대립하는 양쪽 사이에서 어느 편도 들지 않는 것을 의미합니다. 사진 설명을 파악해 본 후에 사진과 문장의 내용을 함께 떠올리면서 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한 단계씩 따라하다 보면 문장이 저절로 외워지고 영어 구조에 대한 감각이 자연스럽게 생겨난답니다.

An (acrobatic) troupe rehearses (for a performance) (at the Seoul city government-organized Hi Seoul Festival) (yesterday) (at the plaza) (in front) (of Seoul City Hall).
“우선, 문장의 뼈대부터 수식어와 구별해가며 파악해 보겠습니다. 주어는 a troupe이고 서술어는 rehearse입니다. 주어가 단수이므로 서술어에 s가 올 것을 예측해야 합니다. 특히, 주어와 서술어의 간격이 벌어지는 경우에 이 s를 잘 활용하면 서술어 자리에 쓰이는 본동사를 찾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서술어 자리에 ed가 붙은 형태의 동사가 오는 경우도 있지만 영어에서 생생함, 사실감을 나타낼 때는 현재형이라고 이름 붙여진 형태가 사용됩니다. 이 동사의 1형은 현재의 시간을 나타낸다기보다 사실, 진실, 생생함을 표현하는 것으로 이해해야 합니다. 그렇게 볼 때 이 문장에서처럼 동사의 1형과 과거 시점을 표현하는 yesterday가 함께 쓰이는 것이 가능하겠죠?
일단, 문장의 뼈대인 주어와 서술어를 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An troupe(공연단이)….rehearses(연습하다)…. 공연단을 뜻하는 troupe과 군대를 뜻하는 troop은 발음이 같습니다. 둘 다 무리를 뜻하죠? 같은 어원에서 파생된 단어들이랍니다. 애니메이션 ‘벅스 라이프’에서 위기에 처한 개미들이 한 무리의 곤충들에게 도움을 청하게 되는데 공연단(troupe)을 군대(troop)로 오해하여 벌어지는 에피소드가 있습니다. ‘리허설’이라는 말, 들어보셨죠? 공연 전에 반복해서 실제처럼 연습하는 것을 말합니다. 영어 철자는 rehearsal입니다. 동사형은 rehearse가 되구요.
이제 수식어를 붙여 볼 차례입니다. (acrobatic)은 위에서 설명한대로 ‘곡예’를 뜻하여 acrobatic troupe이라고 하면 ‘곡예단’이 됩니다. 곡예단이 (for a performance) ‘공연을 위해’ 리허설을 하는 것이고 공연은 (at the Seoul city government-organized Hi Seoul Festival) ‘서울시 정부가 마련한 하이 서울 페스티발에서의’ 공연입니다. 연습하는 시점은 (yesterday) ‘어제’이고 장소는 (at the plaza) ‘광장에서’입니다. 광장은 (in front) ‘앞에’ 있는데 무엇의 앞에 있냐 하면 바로 (of Seoul City Hall) ‘서울 시청의’ 앞에 있습니다.
이제 문장의 뼈대에 수식어까지 차례로 넣어가며 문장 전체를 말해 보세요. 내용을 느끼면서 소리 내서 말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문장이 길게 느껴질 때에는 한 번에 하기보다 문장을 반복해서 말하면서 수식어를 여러 차례에 나눠 조금씩 붙여나가면 어렵지 않게 문장 전체를 기억하게 되고, 문장을 반복해서 말하는 과정에서는 영어 구조에 대한 감각이 늘게 됩니다.”

An (acrobatic) troupe rehearses (for a performance) (at the Seoul city government-organized Hi Seoul Festival) (yesterday) (at the plaza) (in front) (of Seoul City Hall).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s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