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를 뜻하는 cap이 들어가는 단어들

Home > National >

print dictionary print

머리를 뜻하는 cap이 들어가는 단어들

모자를 뜻하는 cap은 머리를 뜻하는 라틴어와 연관이 있는 단어입니다. 모자를 머리에 쓰죠? cap은 또한 ’뚜껑’, ‘마개’, ‘꼭대기’의 뜻으로도 쓰여서 ‘상한선’을 뜻하기도 합니다. 프로 스포츠에서 salary cap이라는 말을 사용하는데 한 팀의 연봉 총합의 상한선을 뜻하는 말입니다. 두 가지 뜻으로 쓰이는 cape도 모두 머리와 연관이 있습니다. 바다에서 머리처럼 튀어나온 지형을 일컫기도 하고 후드 달린 망토를 뜻하기도 합니다. 우리말로 ‘우두머리’라고 할 수 있는 captain이라는 단어도 있고요. 모자를 씌운 듯한 알약을 capsule이라고 하죠. 커피 중에 cappuccino가 있죠. 카푸치노는 진한 에스프레소에 끓인 우유와 계피를 첨가하고 크림을 얹기도 하는데 이 커피의 갈색이 수도사들이 입던 모자 달린 수도복의 색과 같은 데서 나온 말입니다. 라틴어 표현 중에 per capita라는 표현이 자주 쓰이는데 ‘두 당’, ‘1 인당’이라는 뜻입니다. capital도 머리에서 온 말로 ‘중요한’의 의미를 갖습니다. 나라에서 제일의 도시를 한자로 ‘머리 수首’자를 써서 ‘수도’라고 합니다. 문장의 머리에 쓰는 대문자를 capital letter라고 하죠. capital이 ‘자금’을 뜻하기도 하는데 자본주의에서는 가장 중요하고 기본이 되는 것이 자금인 것을 생각해 보면 수긍이 가는 의미입니다. capital과 발음이 같은 말인 Capitol은 미국의 국회의사당의 명칭입니다. Capitol은 Capitoline 언덕 꼭대기에 있던 쥬피터 신전을 말하는데 이것을 미국 국회의사당 건물의 모델로 삼은 것입니다.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s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