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T]영국 대학생 덜 마시고 더 공부한다

Home > >

print dictionary print

[FT]영국 대학생 덜 마시고 더 공부한다

런던 그린위치 대학 근처의 술집이 조용하기만 하다. 1년 반 전에는 이렇지 않았다. 그러나 요즘 대학가 술집이 좀 더 평범하고 조용한 술집으로 바뀌어 간다. 비싼 등록금과 구직이 쉽지 않은 경제 환경을 반영해 학생들이 전보다 덜 마시고 더 공부하기 때문이다. 술집 500개를 보유한 스톤게이트 펍 회사는 대학가의 이런 현상을 비교적 빨리 눈치 챘다고 파이낸셜 타임즈는 21일 보도했다. “비싸진 등록금 때문에 학생들의 행태가 달라진 건 사실이다” 고 스톤게이트의 이안 페인 회장은 말했다. “놀랍지만 그들은 정말 덜 마시고 더 공부한다.” 영국 최대의 나이트클럽 운영자 루미나의 피터 마크 사장도 비슷한 추세를 보았다. 학생들은 여전히 파티를 한다. 그러나 “술은 훨씬 적게 먹는다”고 그는 말했다. 마크 사장은 “시험을 앞두고 올해는 지난해 보다 훨씬 더 조용하다. 학생들이 머리를 처박고 공부를 하는 모양이다. 9000 파운드(1536만원)는 누구에게나 정신차리기에 충분한 액수다”고 말했다.
3년 전 지금 영국 대도시의 거리엔 학생들이 몰려 나와 등록금을 3배로 인상해 연간 9000파운드로 만들겠다는 정부의 결정에 반대하는 시위를 벌였다. 그러나 대학과 학생들 사이엔 그 이후 새로운 진지함이 자리잡았다고 한다. 등록금이 비싸고 취업은 어려워진 현실 때문이다. 학생들은 더 이상 어쩔 수 없는 환경의 피해자로 행동하지 않는다. 대신 학교 측과 자신에 더 많은 요구를 한다.
그러나 캠브리지 세인트 캐더린 대학의 인문학과 입학 담당 데이비드 베이브리지 박사는 이런 현상에 대가가 있을지 모른다고 염려했다. “십대 때는 무언가 새로운 것을 시험해야 한다. 자기 중심적이거나 바보 같이 굴기도 해야 한다”고 그는 말했다. 학자이자 “10대: 자연스러운 역사”의 저자이기도 한 그는 “우리는 벌써 중년으로 겉 늙어버린 20대를 만들어가는 지 걱정스럽다”고 말했다.
지난 15년간 젊은이의 술과 약물 사용은 꾸준히 줄어왔다. 그러나 이런 변화는 세계 각국에서도 마찬가지다. 샤브나 자히르는 지난 3년 이 밖에 더 급작스러운 변화를 대학에서 목격했다. 그린위치 대학의 메드웨이 캠퍼스에서 1학년 때는 거의 도서관을 가지 않았고 남들이 얼마나 가는지도 몰랐다. 그러나 “올해는 모든 학생이 간다. 심지어 신입생과 2학년들도. 도서관은 학생들이 노는 곳이 됐다”고 그녀는 말했다. 반면 학생 술집은 “거의 매일 밤 텅텅 빈다”고 했다.
2009년 졸업생 1만7000명을 조사한 결과 학생들은 성적에 신경을 써야 할 필요가 있다고 나온다. 평점이 2:2 등급(4점 만점에 3.00~3.32)인 학생의 20% 이상은 졸업 후에도 최소 6개월 이상 실업상태였다. 40%는 대학 졸업장이 필요 없는 직업을 잡아야 했다. 그러나 최우수 학생은 10% 정도만 졸업 후 6개월 이상 실직이었고, 대학 졸업장이 필요 없는 직업을 얻은 경우도 20%에 지나지 않았다.
학생들은 대학 측도 밀어 부친다. 이름을 프란시스카라고만 밝힌 한 학생은 누구나 자신이 듣는 수업에 얼마나 지불하는지 생각 해 본다며 만약 지불하는 돈에 걸맞지 않은 내용의 교육을 받는다면 이리 저리 수업을 바꾸게 된다고 말했다. 학생회 측도 학생들이 소비자라는 새로운 자각을 대학 당국 측에 어떻게 행사할지 열심히 모색한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영국에서도 미국과 마찬가지로 교수와 강의 평가제가 적극 도입되고 있다.


기사원문링크: http://www.ft.com/intl/cms/s/0/5cb1dbf0-5040-11e3-9f0d-00144feabdc0.html?siteedition=intl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What’s Popular No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