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T] 미군 철수하면 탈레반 반군 곧 아프간 정부 위협

Home > National >

print dictionary print

[LAT] 미군 철수하면 탈레반 반군 곧 아프간 정부 위협

미국의 정보 당국은 비밀 문서에서 미군이 아프가니스탄에서 완전 철수하는 2014년 말 이후 탈레반 반군이 주요 거점 도시를 다시 장악할지 모른다고 경고했다고 로스 엔젤레스 타임즈가 30일 보도했다.
백악관에 최근 전달된 국가정보판단국(NIE)의 보고서는 많은 우려를 낳았다고 한다. 미군이 철수한지 몇 달 안에 아프가니스탄 수도 카불이 심각한 공격에 직면하리라고 정보기관이 처음으로 공식 경고한 셈이기 때문이다.
치안 상황은 미군이 아프가니스탄에 계속 주둔하든 안 하든 관계 없이 계속 악화되리라고 이 보고서는 결론 내렸다. 이 보고서를 본 한 관리는 “미래가 매우 비관적이다. 과거 어느 때보다 그렇다”고 말했다.
이 같은 새로운 보고서는 아프가니스탄 주둔 연합군의 사령관인 해병 장군 조셉 던포드가 2014년 이후에도 군인 1만2000명을 계속 주둔시켜야 한다고 권고한 다음 만들어졌다. 오바마 대통령이 참석하고 고위 보좌관들과 나눈 사적인 대화에서 던포드 사령관은 미군 8000명, 기타 연합군 4000명이 아프가니스탄에 계속 주둔할 필요가 있다고 권고했다고 이 대화 내용을 잘 아는 한 사람은 전했다.
던포드 사령관은 1800명 가량은 특별 작전에 투입되면서 대 테러 작전을 수행하고, 나머지 병력은 아프가니스탄 군을 지원하고 훈련하는 병력으로 사용됐으면 한다고 말했다고 한다.
던포드 사령관은 1만2000명 이하의 주둔군으로는 의미 있는 대 테러 작전과 훈련 등의 활동은 물론 미국과 기타 국제 시설 보호가 불가능하다고 말했다고 한다. 만약 주둔군이 1만2000명 이하로 내려가면 차라리 수 백 명만 남기고 사실상 전부 철수하는 편이 바람직하다고 권고했다고 한다.


기사원문링크: http://www.latimes.com/world/la-fg-us-afghanistan-20131230,0,2259163.story#axzz2owWtzLoW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s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