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n power

Home > National >

print dictionary print

Sun power

테스트

Solar arrays harness the sun’s energy at a commercial photovoltaic power plant developed by Samsung C&T Corp. in Jindo, South Jeolla. The solar power plant can generate enough electricity to power 1,500 homes. The company invested 22 billion won [$21.87 million] to build the 86,000 square-meter plant.

“많은 판들이 배열되어 있는 모습의 사진입니다. 사진 제목은 입니다. 배열되어 있는 것들은 태양 전지입니다. 사진에서 보이는 직사각형으로 된 것이 태양전지의 모듈(module)로 전기를 꺼낼 수 있는 최소 단위입니다. 사진에는 정확하게 보이지는 않지만 모듈은 정사각형 모양의 여러 셀(cell)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셀은 전기를 일으키는 최소 단위이고요. 그리고 사진에서와 같이 모듈을 여러 개 배열한 것을 어레이(array)라고 합니다. array는 ‘배열하다’의 뜻이죠. 사진을 보면서 내용을 파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한 단계씩 따라하다 보면 문장이 저절로 외워진답니다

Solar arrays harness the sun’s energy (at a commercial photovoltaic power plant) (in Jindo, South Jeolla).

“우선 첫 문장에서 문장의 뼈대인 주어, 서술어, 목적어를 수식어와 구별해가며 파악해 보겠습니다. 주어는 ‘Solar arrays, 서술어는 harness, 목적어는 ‘the sun’s energy’입니다. 우선 흐름을 느끼며 문장의 주성분들을 말해 보세요. Solar arrays(태양 전지 어레이가)….harness(동력화하다)….the sun’s energy(태양 에너지를)….
harness라는 단어는 원래 마차를 끄는 말의 ‘마구’를 뜻하는 단어로 ‘말의 힘을 이용한다’는 의미에서 그 밖의 다른 동력을 이용하는 데에도 쓰이게 되었습니다.
사진은 (at a commercial photovoltaic power plant) ‘상업용 태양광 발전소에서’ 찍은 것입니다. Photovoltaic의 photo는 ‘빛’을 뜻하는 말로 사진을 뜻하는 photograph(빛을 이용하는 그림), 광합성을 뜻하는 photosynthesis(빛을 합성함) 등에 쓰입니다. Volta는 이탈리아의 전기 발명자의 이름으로 ‘voltaic’하면 ‘전지의’, ‘발전의’의 뜻이 되고 ‘volt’는 전압의 단위로 쓰입니다. Photovoltaic은 ‘광전지의’, ‘광발전의’를 뜻합니다.
이 발전소는 ‘삼성물산에 의해’ 개발된 곳입니다. 사진은 (in Jindo, South Jeolla) ‘전라 남도 진도’에서 찍은 모습입니다. 이제 수식어까지 넣어서 문장 전체를 말해 보세요.”

The solar power plant can generate (enough) electricity .

“두 번째 문장도 3형식으로 뼈대는 주어, 서술어, 목적어가 있는데 목적어는 to부정사의 수식을 받고 있습니다. 먼저 주어와 조동사를 포함한 서술어 부분을 말해 보고 목적어까지 이어서 말해 보세요.
The solar power plant(태양력 발전소는)….can generate(생산할 수 있다)….electricity (전기를) 이제 수식어를 붙여 보겠습니다.
전기는 (enough) ‘충분한’ 양인데 ‘1,500 가구에 전력을 공급하기에’ 충분한 양입니다. power라는 단어가 여기서는 동사로 쓰여 ‘동력을 공급하다’의 의미로 쓰였습니다. 이제 합쳐서 문장 전체를 말해 본 후 두 문장을 이어서 말해보세요.”

The company invested 22 billion won [$21.87 million] .

“마지막 문장의 주어는 The company, 서술어는 invested, 목적어는 220억 원입니다. 먼저 문장의 뼈대부터 말해 보세요. 다음으로 수식어를 붙여 보세요. 는 동사 invested를 수식하여 ’86,000 평방 미터 발전소를 세우는 데에’의 뜻이 됩니다.
문장 전체를 말하여 본 후, 세 문장 모두를 이어서 말해 보세요. 여러 문장을 이어서 말할 때에는 기억력으로 하기보다는 문장들의 연결관계와 논리를 파악해 가며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s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