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iff reality

Home > National >

print dictionary print

Stiff reality

테스트

Supply stocks at an iron rod factory in Pohang, North Gyeongsang are stacking up as the company receives fewer orders due to the global economic crunch and the resulting slowdown in the construction industry.

“사진을 보면 공장 같은 곳에 무언가가 잔뜩 쌓여있는 것이 보입니다. 자세히 보니 철근인 것 같습니다. 쌓여있는 철근의 단면이 노란 색으로 칠해져 있는데 이러한 색은 철근의 크기를 구별하기 위한 것입니다. 사진을 보면 철근의 옆면을 따라 마디가 있는데 이러한 철근을 이형철근이라고 합니다. 마디가 없는 것은 원형철근이라고 하고요. 철근은 건설 등에서 콘크리트의 뼈대 역할을 하여 콘크리트의 강도를 높여줍니다. 이형철근의 마디는 콘크리트와의 부착력을 크게 하고 콘크리트에 균열이 생길 때에도 균열 폭을 원형철근에 비해 상대적으로 작게 합니다. 영어로는 ‘iron rod’ 혹은, 강화 시켜준다는 의미에서 ‘reinforcing rod[bar]’라고 합니다. 재질을 명시하여 ‘an iron reinforcing rod’라고도 합니다.
제목은 입니다. ‘stiff’는 ‘단단한’, ‘굳은’, ‘술술 움직이지 않는’ 등의 의미로 쓰이는 단어 입니다. 철근의 단단하고 굳은 성질을 경기가 경직되고 잘 돌아가지 않는 것에 빗대어 만든 제목입니다. 철근이 쌓여있는 것은 건설이나 그 밖의 다른 경기가 좋지 않다는 증거이겠죠. 이제, 사진을 보면서 내용을 파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한 단계씩 따라하다 보면 문장이 저절로 외워진답니다

Supply stocks (at an iron rod factory) (in Pohang), (North Gyeongsang) are stacking (up) {as the company receives (fewer) orders (due) }.

“문장의 뼈대가 되는 주성분들로 주어 자리에 supply stocks, 서술어 자리에 are, 보어 자리에 stacking이 각각 왔습니다. 그 뒤를 이어 접속사 as가 나오고 다시 문장이 나오는데 as와 함께 종속절을 이룹니다. 먼저 주절부터 말을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주요 성분부터 흐름을 느끼며 말해 보도록 합시다. Supply stocks(재고가)….are(있다)….stacking(쌓여)….
다음으로 종속절의 뼈대를 접속사와 함께 붙여 보도록 하겠습니다. 문장을 보지 말고 소리 내어 말해 보세요. Supply stocks재고가….are있다….stacking쌓여 (up)잔뜩….{as(~서)….the company회사가….receives받아….(fewer)적게 orders주문을….}
이제 문장의 살에 해당하는 수식어 부분을 집어 넣어 볼 차례입니다. 재고 물량은 (at an iron rod factory) ‘한 철근 공장에 있는’ 것이고 이 공장은 (in Pohang) ‘포항에 있는’ 곳입니다. 포항은 (North Gyeongsang) ‘경상북도’에 속합니다. 이 회사가 (fewer) ‘적은’ 주문을 받는 것은 (due) ‘세계적인 경제 위기와 그에 따른 건설 산업의 경기 둔화에 기인한’ 것입니다. ‘crunch’는 ‘깨지다’, ‘박살이 나다’는 의미에서 경기가 극도로 악화된 것을 표현하는 말입니다. 수식어까지 넣어서 문장 전체를 말해 보세요.”

Supply stocks (at an iron rod factory) (in Pohang), (North Gyeongsang) are stacking (up) {as the company receives (fewer) orders (due) }.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s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