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KT, 업무용 전기차 지하주차장 사용 금지...SKT도 "검토 중"

Home > Business > Industry

print dictionary print

[단독] KT, 업무용 전기차 지하주차장 사용 금지...SKT도 "검토 중"

  • 기자 사진
  • SARAH CHEA
서울 종로구 KT광화문 사옥 모습. 연합뉴스.

서울 종로구 KT광화문 사옥 모습. 연합뉴스.

 
KT가 업무용으로 사용하는 전기차들을 국내 주요 국사 지하 주차장에 주차하지 못하게 하는 조치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1일 인천 서구 청라국제도시 아파트 지하 1층 주차장에서 일어난 전기차 폭발 화재로 막대한 피해가 발생한 가운데 혹시 화재가 발생할 경우 발생할 수 있는 유무선 통신 장애를 막기 위한 선제적 안전 관리 강화 조치로 보인다. 
 
5일 통신업계에 따르면 KT는 이날부터 업무용 전기차들이 지하 주차장에 주차하는 것을 금지하는 공지를 내부에 띄운 것으로 알려졌다. 익명을 요구한 업계 관계자는 "지하에 주차할 경우 만일 불이 나면 대응이 늦어질 수 있어 취한 조치로 알고 있다"라고 말했다. 
 

Related Article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주차장 CCTV 영상. 연합뉴스.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주차장 CCTV 영상. 연합뉴스.

 
KT는 기간통신사업자라 국사에서 화재가 나고 조기에 진화되지 않을 경우 이동통신, 초고속인터넷, 전화, IPTV 등의 유·무선 통신 장애가 일어날 수 있다. 지난 2018년 11월 서울 아현 지사 화재로 서울·수도권 일부 지역의 유무선 네트워크 장애를 겪은 바 있는 KT기에 큰 피해를 낼 가능성이 있는 지하 주차장 화재를 선제적으로 예방해 리스크를 최소화하려는 취지로 분석된다. 
 
한편, 국내 1위 이동통신사 SK텔레콤도 비슷한 안전 조치를 검토 중이라고 코리아중앙데일리에 이날 밝혔다. 
 
SK텔레콤 관계자는 "안전과 ESG 양 측면을 고려해, 안전 대책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5일 오후 인천 서구 청라동 아파트 지하 주차장 화재 현장에서 합동 감식을 마친 경찰이 화재가 발생한 벤츠 전기차를 옮기고 있다. 연합뉴스.

5일 오후 인천 서구 청라동 아파트 지하 주차장 화재 현장에서 합동 감식을 마친 경찰이 화재가 발생한 벤츠 전기차를 옮기고 있다. 연합뉴스.

 

LG디스플레이도 이날 경기도 파주와 경상북도 구미 사업장의 지하 주차장에 전기차를 주차하지 않도록 하는 내용의 사내 공지를 띄웠다.    
 
지난 1일 오전 6시 15분께 인천 서구 청라국제도시의 한 아파트 지하 1층 주차장에서 벤츠 EQE 전기차 1대가 폭발해 화재가 발생해 8시간 20분 만에 꺼졌다. 이 화재로 주민 22명과 소방관 1명 등 모두 23명이 병원으로 옮겨졌으며 주변 차량 140여 대가 전소하거나 손상을 입는 피해가 발생했다.
 
또한 아파트 5개 동 480가구가 5일째 전기가 끊기고 수돗물마저 제대로 공급되지 않아 큰 고통을 받고 있다. 
 
소방청에 따르면 지난 2018년 3건이었던 전기차 화재는 2022년 43건, 2023년 72건으로 급증했다. 특히 아파트를 비롯한 다중이용시설 지하 주차장에서 발생한 전기차 화재는 2018년 0건에서 지난해 10건으로 증가했다.

BY SARAH CHEA [chea.sarah@joongang.co.kr]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s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