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데일리

‘scr’로 시작하는 단어들

Sept 15,2007
‘scr’로 시작하는 말은 긁거나 뜯어내는 모양이나 소리를 표현합니다. ‘긁다’의 뜻으로 scratch를 많이 쓰죠. Scrap은 조각, 파편, 부스러기 찌꺼기 허섭쓰레기 등으로 다양한 의미를 갖는 것 같지만 사실 하나의 느낌입니다. 뭔가 뜯어낸 느낌인 거죠. 신문 스크랩도 신문을 뜯어내거나 오려내는 것을 뜻합니다. 계란을 익힐 때 긁어가며 노른자와 흰자를 섞는 것을 scramble이라고 합니다. Scream 하면 비명이 되죠. 비명 지르는 것과 긁는 소리는 유사성이 있습니다. Screech도 비명을 뜻합니다. 특히 새가 날카롭게 우는 소리를 표현하기도 하고요. Scroll도 종이 조각을 뜻하는데 두루마리를 뜻하는 roll이 scr에 합쳐진 형태입니다. 예전에는 scroll에 글을 써서 책을 만들기도 했죠. 컴퓨터에서 scroll한다는 것은 페이지를 올리거나 내리는 것을 말하는데 두루마리를 말았다 폈다 하는 것에서 유래된 표현이죠.
Scrabble은 ‘할퀴다, 휘갈겨 쓰다’의 뜻이고 scribble도 ‘휘갈겨 쓰다’의 의미로 쓰입니다. 글씨를 쓰려면 필기구를 종이에 대고 긁어야겠죠? Scribe는 필기자, 필경사, 서기, 율법학자 등 글 쓰는 사람을 뜻합니다. 정착의 의미의 de를 scribe에 붙이면 describe, ‘묘사하다, 설명하다’의 의미가 되고 ‘뒤’, ‘후’를 뜻하는 post를 붙인 postscript는 편지의 추신을 뜻합니다. 줄여서 p.s.로 쓰기도합니다.
오늘 사진 설명 제목에 쓰인 skyscraper는 ‘sky 하늘을, scrape 할퀴는, er 것’이라는 뜻으로 초고층 건물을 의미합니다. 한자어로는 마찰, 마모 등에 쓰이는 ‘마’에 하늘, ’천’ 누각, 건물을 뜻하는 ‘루’를 합쳐서 ‘마천루’라고 합니다. 제목에 쓰인 scrub이라는 단어도 scr가 들어가는 군요. 역시 긁는 느낌이 들죠? ‘박박 문지르다’입니다.



dictionary dictionary | 프린트 메일로보내기 내블로그에 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