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데일리

part가 들어가는 단어들

Sept 22,2007
part는 명사로는 ‘부분, 조각’이죠. 동사로는 조각이 나는 느낌인 ‘갈라지다, 헤어지다’의 뜻입니다. depart는 크게 두 가지 뜻을 갖는데, de가 down의 뜻일 땐 ‘작은 단위로 나누다, 분할하다’의 뜻이 됩니다. 이 때 명사형은 department입니다. department store 하면 큰 건물의 공간을 분할하여 물건을 파는 백화점을 말하죠. de는 off의 뜻도 있어서 depart가 떨어져서 나가다, ‘출발하다’를 뜻하기도 합니다. 이 경우 명사는 departure입니다. 공항에 출발시간을 표시하는 곳에서 볼 수 있는 말이죠.
partition은 분할, 또는 분할하는 칸막이를 뜻하고 partial은 한 쪽(part)으로 치우쳤다는 의미로 ‘편파적인’의 뜻입니다. particular도 part가 들어갑니다. 특히 한 부분을 강조할 때 쓰는 말로 ‘특정한’의 뜻이 됩니다.
party 하면 사람들이 모여서 노는 것 뿐만 아니라 특정한 공통의 관심사를 가지고 모인 각 종 단체를 뜻할 수 있어서 부대, 일행 등의 뜻으로 쓰이며 단체가 아니라 하더라도 계약이나 소송을 놓고 갈라진 양 쪽의 각 당사자, 상대방을 뜻하기도 합니다.
오늘 사진 설명에 나온 party는 정치를 하기 위한 모임인 ‘정당’을 뜻합니다. 당원이라는 뜻의 partisan은 적의 배후에서 활동하는 세력을 뜻하기도 합니다. 공산당원들이 이러한 활동을 하곤 했던 것이죠. 우리나라에서도 6.25 전쟁 당시 지리산 등지에서 partisan들이 활동했었죠. 이 단어를 유럽어나 러시아어 식으로 읽으면 ‘빨치산’처럼 발음이 됩니다. 빨치산을 우리말로 아셨던 분들도 계신데 이젠 그 유래를 정확히 아시겠죠?



dictionary dictionary | 프린트 메일로보내기 내블로그에 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