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데일리

port가 들어가는 단어들

Dec 08,2007


‘통과하다’의 어원을 갖고 있는 port는 명사로는 ‘관문’, 배를 타고 바다로 나가기 위한 관문으로 ‘항구’ 등의 뜻으로 쓰입니다. 컴퓨터 용어로 주변장치를 ‘연결하는 곳’의 의미로도 쓰이고요. port에서 온 말인 portal도 관문의 뜻으로 쓰입니다. 인터넷 검색을 할 때에도 먼저 ‘portal site’로 들어가서 하게 되죠. 공기, 비행기 등을 뜻하는 air(공)를 port(항) 앞에 붙이면 공항이 됩니다. 비행기의 항구인 셈이죠.
port는 통과해서 지나간다는 의미에서 ‘이동’을 나타내는 어근으로 잘 쓰입니다. porter하면 짐을 나르는 사람이죠? 제품 앞에 portable을 붙이면 ‘이동될 수 있는’, ‘휴대용’의 뜻이 됩니다. port 앞에 밖을 뜻하는 ex를 붙인 export는 항구를 통해 해외로 보낸다는 뜻으로 ‘수출’이 되죠. 수입은 안을 뜻하는 in을 붙이는데 port의 p가 순음(입술에서 나는 소리)이어서 in의 n도 순음 m으로 바뀌어 import가 됩니다. import는 ‘안으로 전달되는 것’이라는 뜻으로 ‘의미’, ‘속뜻’, ‘취지’, ‘중요성’을 뜻합니다. 그래서 important하면 ‘중요한’의 뜻이 되는 거죠.
report는 ‘보고서’, ‘성적표’, ’소문’ 등으로 쓰이는데 내용을 다른 곳에 전달하는 것을 report라고 합니다. 뉴스를 전하는 사람을 reporter라고 하죠. port에 이동을 뜻하는 trans를 붙이면 transport(수송하다)가 됩니다. 분리를 뜻하는 de를 붙이면 deport로 ‘해외로 추방하다’의 뜻이 되고요. 사람이나 물건이 순간적으로 멀리(tele) 이동하는 것을 teleportation이라고 합니다. ‘좋은 기회’를 뜻하는 opportunity도 잘 보시면 port가 들어가 있는데 배가 port항구를 앞두고 있는 상황을 뜻하는 말입니다. 배 안에서만 오랫동안 있었던 선원들에게는 항구에 닿는다는 것은 말 그대로 좋은 기회였겠죠.



dictionary dictionary | 프린트 메일로보내기 내블로그에 저장